SEED 칼럼

제자훈련 : 예수 닮아가기/ 사무총장 장세균 선교사

페이지 정보

작성자 시드선교회 작성일20-06-13 11:30 조회4,334회 댓글0건

본문

제자훈련 : 예수 닮아가기

 

장세균 선교사

SEED International 사무총장

 

하나님 나라 이야기는 미미하게 시작했습니다예수님이 사역하였던 작은 어촌 마을에서 His Story가 시작하여 하나님의 역사 HISTORY는 시작되었습니다. A. B. Bruce주 예수 그리스도의 위대한 제국의 겸손한 기원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작은 마을에서 미천한 신분을 가진 사람들로 부터 미미하게 시작했습니다.  
부활하신 주님께서 대사명을 주시고 승천하셨습니다
. C Bernard Ruffin“The Twelve 열두제자의 책 마지막에 코리템 붐의 강의 이야기를 적습니다. 예수님께서 승천하신 후에 천국에서 천사들을 만나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를 열두제자들 훈련하여서 완수하였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천사들은 만약 열두제자가 그 사명을 이루지 못한다면 다른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를 묻습니다. 예수님께서 그들이 결단코 실패하지 않을 것을 확신하기에 다른 계획이 없다고 단호하게 말씀하셨습니다. “다른 계획은 없다 I have no other plans.”

예수님의 세계복음화 전략은 바로 제자훈련에 있었습니다. 예수님은 이 땅에서 제자들을 선택하셔서 부르셨습니다 (6:12-16, 4:18-21). 그들과 삶을 나누셨습니다 (3:13-21). 본을 보이시고 (4:19, 13:4-17, 13:34-35) 말씀을 가르쳤습니다. 복음서는 말씀사역을 통한 제자훈련을 기록한 것입니다(9:1-6, 10:1-20, 26:36-41). 그리고 교회 설립을 약속 (16:13-20) 하시고 복음 전파를 제자들에게 위임하셨습니다. 대 사명을 주셨습니다 ( 28:. 18-20, 16:15-18, 24:44-49, 20:21-23, 사도행전 1:5-8). 예수님의 지상 사역의 핵심원리는 제자훈련을 통한 양육이었습니다. 제자를 양육하여 교회를 설립하시고 선교의 대사명을 위임하신 것입니다. 

누구나 그리스도의 제자가 될 수는 있지만 아무나 제자가 되지는 못합니다. 태어날 때부터 제자인 사람은 없으며 제자는 훈련으로 만들어집니다. 예수님의 제자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내가 그리스도를 본받는 자가 된 것 같이 너희는 나를 본받는 자가 되라” (고전 11:1). 예수님의 제자훈련 방법은 탁월하며 비교할 수 없는 독특한 방법이었습니다. 아주 단순합니다. 선교적이었습니다. 성육신적 삶으로, 그리고 세상속에서 동화하는 삶을 통하여 본을 보여주셨습니다. 현장 중심의 훈련이었습니다.  

예수 닮아가기 BEING
선교는 성육신의 삶을 사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삶은 선교적이었습니다. 예수님은 선교를 위하여 선교사로 오셨습니다. 예수님이 제자들을 뽑아 훈련시키신 것도 선교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제자훈련은 선교훈련 이었습니다. 하나님의 영원하신 아들이 육신이 되어 이 땅에 오셨습니다. 성육신입니다 (1:14). 예수님은 성육신의 삶을 사셨습니다. 성육신의 삶이 바로 선교사의 삶입니다. 예수님은 선교적 삶을 사신 것입니다. 예수님의 성육신은 인간의 상황과 문화에 동일화한 최고의 모범이 되신 것입니다. “사랑없이 성육신이 없고, 성육신 없이 동화가 없으며, 동화없이 개입이 없고, 개입이 없이는 훈련이 없고, 훈련 없이 재생산이 없으며, 재생산이 없이 지도력이 없고, 지도력이 없이 공동체가 없으며, 공동체가 없이 기독교가 없습니다” (예수님의 제자훈련, PT 찬다필라). 허드슨 테일러의 삶도 그러했습니다. 많은 믿음의 선배들이 그렇게 살았습니다. “허드슨 테일러는 중국인처럼 되기 위해 변발을 하고 중국인 복장으로 중국인처럼 살면서 중국인의 마음을 얻었습니다. (허드슨 테일러의 생애/하워드 테일러 부부) 제자훈련은 예수님과 같이 이 땅에서 예수님처럼 살아가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성품으로 사는 작은 예수의 삶입니다. 예수 닮아가기입니다.

예수 따라하기 DOING 

예수 그리스도는 선교 제자 양성의 모범이자 목표입니다. 예수님은 선교를 위하여 제자들을 양육하셨습니다. 그리고 훈련을 하시면서 제자들을 파송하였습니다. 제자들의 첫번째 전도실습이 마 10장과 마가복음 6:7-13, 9:1-11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가르치시고 전파하시며 고치게 하는사역을 하게 하십니다.  교육적 목적을 띤 일종의 실험적 성격”( A. B. Bruce) 이었습니다. 제자훈련과정 중에 양을 이리 가운데로 보냄과 같이수료하지 않은 제자들을 파송하신 것입니다. 선교는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제자로 세우는 과정이었으며 목적이었습니다. 마치 담금질을 통하여 날센 칼을 만들듯이 말입니다.  이렇게 훈련을 받은 제자들이 마지막 주님의 대사명을 받고 세상으로 나아가 작은 예수의 삶과 사역으로 세상을 변혁하였습니다. 선교는 예수님과 같이 이 땅에서 사역을 하는 것입니다. 예수님같이 삶을 나누고 예수의 본을 보이며 말씀을 가르치고 제자훈련을 하며, 토착교회를 개척하여 예배하고 복음을 전파하는 사역을 하는 것입니다. 미미한 하나님의 역사는 미천한 소수의 제자들이 하나님의 능력으로 하나님의 EXTRAORDINARY 사역을 감당하여 오늘날까지도 선교사역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예수님의 제자훈련은 선교 제자훈련이었습니다. 제자훈련은 예수 따라하기입니다.

예수 닮기 : 제자훈련
예수 그리스도는 제자훈련의 모범이요 목표입니다. 제자훈련은 예수 닮아가는  BEING과 예수 따라하는 DOING입니다. 제자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따르는 사람입니다. 제자작은 예수가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향한 헌신과 다른 사람들을 위한 봉사에 있어서 예수처럼 사는 것입니다. 예배, 영적 , 가정 생활, , 관계, 봉사 모든 영역에서 예수 가르침대로 실천합니다. 제자는 위로 하나님께 예배하고, 내적으로는 믿음의 공동체에서 교제하며, 외적으로 믿지 않는 다른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며 봉사하는 사역을 합니다. 그러므로 제자들은 교회, 교실 성경공부 뿐만 아니라 삶의 주변을 섬기는 자들입니다. 삶으로 그리는 복음의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선교적 제자훈련은 먼저 제자가 된 자가 또 다른 제자를 세우는 과정입니다. 하나님께 예배하고, 공동체 안에서 삶을 나누며, 성령의 능력으로 예수 그리스도와 복음을 선포하는 제자들을 세워나가는 사역입니다. 이는 복음으로 변화된 그들을 예수의 제자로 변화시키는 일이며, 그렇게 제자가 된 현지인들이 스스로 자신의 민족 안에서 또 다른 사람을 예수의 제자가 되도록 재생산하는 과정이며 이를 선교적 제자훈련이라고 합니다.  

성도는 제자훈련을 삶으로 선교적 실천을 하여야 합니다. 선교적 제자는 단순히 듣고, 읽고, 대화하므로 세워지는 것이 아니라 가서, 섬기고, 경청하고, 방문하고, 하나님의 복음을 나누므로 세워지게 됩니다.” Michael Frost는 그의 책 Surprise the World!에서 선교적 실천적 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BELLS 즉 다른 사람 즉 복음을 아직 모르는 사람들을 축복하라(Bless others), 함께 식사하라(EAT together), 성령의 음성을 들으라(Listen to the Spirit), 예수 그리스도를 배우라(Learn Christ), SENT의 삶을 살아라(Understand yourself as SENT).” C.S, Lewis교회는 사람들을 그리스도께 이끌고 그들을 작은 예수로 세우는 것이 존재의 목표입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모든 교회, 목회자, 성직자, 선교, 설교, 심지어 성경 자체도 필요가 없습니다. 예수의 제자가 되는 일은 평생에 거쳐서 일어나는 일입니다.  제자가 되는 것은 훈련이 아니라 훈련의 결과로 드러나는 삶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예수의 제자가 되는 것이 그리스도처럼 사는 삶이 내 속에서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것이 최종 목표가 되어야 합니다.  

예수님을 닮는 것은 제자도의 핵심이요 또한 우리 그리스도인들의 영원한 목표입니다.”